오늘은 파주 난방비 지원 신청 및 20만원 대상 중산층 기준 차상위계층 난방비 바우처 보조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파주시는 한파와 지속되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생긴 난방비 폭등에 대해 파주시 전 가구에 ‘에너지 생활안정지원금’을 20만원씩 지역화폐로 지급 하기로 했습니다. 2023년 난방비 지원금에 필요한 예산 444억원 중 약 2억원은 기존 예산을 활용해 집행 합니다.
신속하게 정책을 시행하고자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총규모는 본예산 대비 442억원이 늘어난 1조9985억원으로 결정했습니다. 지금부터 파주 난방비 지원 신청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파주 난방비 지원 신청
이번에 파주 난방비 지원 신청 하고 싶다면 내용을 잘 숙지해야 합니다. 파주시는 440억 원의 예산을 편성해 에너지 난방비 지원금 20만 원씩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 지급방법 : 파주페이로 지급하기 때문에 사전에 발급 받아두면 좀더 빠르게 난방비 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 파주시 지자체 관계자는 “겨울이 더 추운 취약계층을 상대로 더 두껍게 지원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언급했습니다. 특히 지자체의 난방비 지원은 정부의 에너지 바우처 지원과 따로 추진돼 중복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가 제공하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 최대 59만2000원씩 난방비를 지원 받을 분은 다음 정보를 숙지 바랍니다.
20만원 대상
444억원의 예산 투입으로 혜택을 받게 되는 파주시 난방비 20만원 지급 대상자는 파주시에 거주하는 49만 5,480명 입니다. 남녀노소 나이 여부를 불문하고 가구 당 지급 합니다.
중산층 지원 확대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대상으로 난방 보조금 지급 한다고 했기 때문에 일부는 반발이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난방비 지원을 중산층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민의 힘은 중산층을 대상으로 난방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 중 입니다. 2월 2일 당정협의회를 열고 중산층 난방비 지원 방안을 논의하려다 실패 했습니다. 이후 구체적이 결정과 정책 시행안이 나오면 추가 안내 해드리겠습니다.
차상위계층 난방비 바우처 보조
차상위 계층 등 약 1만2000가구에 가구당 난방비 바우처 보조를 20만 원씩 추가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필요한 예산 24억 원은 예비비를 활용할 계획 입니다. 시의회는 3일 임시회의를 열고 관련 조례를 제정했습니다. 대상자는 난방비로 최대 592,000원까지 상향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 차상위계층 기준 : 중위소득 50% (4인 가구 기준 약 270만원) 이하 가구
조례가 만들지면 곧바로 취약계층 7,400여 가구에 20만 원씩 지급하고 경로당에 30만 원씩을 지급 합니다.
지자체 지원
마지막으로 난방비 지자체 지원 안내를 해드립니다. 경기도 위주로 지급하지만 그 외 다른 지역도 추가로 논의 중에 있습니다.
- 성남시 : 약 30억 원을 투입해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가구당 10만 원씩 민생안정자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 화성시 : 화성시는 저소득 취약계층 1만3000여 가구에 난방비 10만 원씩을 제공합니다.
- 남양주시 : 남양주시도 예비비 15억 원으로 취약계층 1만4000여 가구에 난방비 10만 원씩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 수원시 : 수원시는 긴급회의를 열고 기초생활수급 가구 지급 논의 중 입니다.
- 김포시 : 김포시는 난방비 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중 입니다.
지금까지 파주 난방비 지원 신청 하는 방법과 대상자 기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정부와 지자체에서 주는 지원금을 함께 받으면 가스비 요금 부담을 많이 줄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