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소상공인 저금리 대출 전환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개인사업자와 법인,소기업 대상 자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금리 대출 전환은 지원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기존에 사업자 대출 받고 매달 이자부담이 심하게 느껴진다면 하루라도 빨리 저리로 대출해주는 금융상품으로 갈아타세요. 1금융권과 2금융권 따지지말고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대환상품을 이용해야 안전 합니다. 본문 내용부터 자주 묻는 질문까지 읽어보세요. 새출발기금과 함께 알아두면 좋습니다.
소상공인 저금리 대출 전환이란
정부는 9월 30일(금)부터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고금리 사업자 대출을 저금리로 전환 한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은행의 고금리 빚으로 막다가 피해를 본 분들을 구제합니다.
대상 자격
- 손실보전금 등 재난지원금, 손실보상금을 수령했거나 금융권에서 만기연장, 상환유예를 받은 경우
-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지속할 수 있어 저금리 대환자금을 상환할 수 있는 개인사업자,법인 소기업
제외 대상
고금리를 저금리로 대출 전환하는 대상에서 제외되는 분들은 휴폐업을 한 분들 입니다. 국세나 지방세를 체납했거나 소득이 없어서 대출금 상환이 힘든 분들도 제외 됩니다.
대출 상환능력이 없는 분들은 소상공인 새출발기금으로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대출전환 체크리스트
소상공인 상대로 대출전환이 가능한지 사전에 체크할 수 있는 리스트가 있습니다. 온라인 자가진단을 먼저 해보고 가능여부를 판단하세요.
대환신청 금리 기준
1,2금융권으로부터 받은 설비 및 운전자금 등 사업자 대출로 대환신청한 시점의 금리가 기준 입니다. 연 7% 이상인 분들만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 금융권 대출 :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신협,농협,수협,새마을금고,산림조합,보험사 사업자 신용, 담보대출까지 포함
저금리 대출 지원내용
개인사업자는 5,000만원, 법인 소기업은 1억원까지 대환할 수 있습니다. 한도 안에서 여러 건의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바꿀 수 있습니다.
- 금리와 보증료 : 최대 6.5% 적용하며 실제로 적용 받는 금리는 빌리는 사람의 신용도에 따라 차등 됩니다.
기준 금리는 1~2년 차는 최대 5.5%로 취급하며 2년간 고정금리를 적용 합니다. 3~5년 차는 협약금리를 금리 상한선으로 봅니다. 보증료는 연 1% 이며 변동 없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라 원리금 상환도 언제든 할 수 있습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상공인 저금리 대출 전환 신청
처음 신청하는 기간 동안은 많은 분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어 사업자번호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를 시행합니다.
- 9월 26일 : 짝수
- 9월 27일 : 홀수
- 9월 28일 : 짝수
- 9얼 29일 : 홀수
- 9월 30일 : 제한 없음
9월 26일과 29일까지는 시범운영 기간으로 홀짝제를 적용 합니다.
온라인 신청
저금리로 대출을 전환할 분들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저금리로.kr 또는 신용보증기금 홈페이지로 가야 합니다. 사업자번호와 대표자이름 및 주민등록번호 등을 입력하면 됩니다. 진행하는 과정은 크게 어렵지 않아서 자세한 설명은 생략 합니다.
자주묻는질문
연봉 3,000만원 직장인도 저금리 대환대출이 가능한가요?
: 당연히 가능합니다. 기대출 과다나 건수과다만 없다면 할 수 있습니다.
카드론과 리볼빙 현금서비스 있는데 대환대출 금리 어떻게 되나요?
: 신용카드로 생활하면 무분별한 지출이 늘어나게 됩니다. 고금리에서 저금리로 가려면 1금융권 새희망홀씨부터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