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개인 법인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비용 수수료 600원 주민센터 동사무소 현장발급 준비물

개인 법인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비용 수수료 600원 주민센터 동사무소 현장발급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감증명서는 부동산 거래나 금융 거래와 같이 중요한 일에 필요한 서류입니다. 인감증명서를 인터넷이나 온라인으로 발급 할 수 있나요? 같은 질문이 많습니다. 정답을 말씀드리면 불가능하다라는 것 입니다.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만 현장발급이 가능한 이유는 인감증명서가 개인정보를 포함한 신뢰성을 요하는 서류이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개인용, 법인용으로 인감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 받으려면 어디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이란


정확히 말하면 개인용은 인감증명서 발급을 온라인으로 할 수 없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발급할 수 있는 것은 인감 발행 예약 방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법인 인감증명서의 경우에만 무인발급기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개인이라면 직접 방문해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도 함께 발급 받아두면 좋으니 함께 서류 챙겨보세요.

경력증명서 발급하기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본인이 직접 방문하면 인감증명서 발급 할 때 필요한 준비물이 간소화 됩니다. 신분증과 600원의 수수료를 갖고 가면 됩니다.

  • 준비물 : 신분증
  • 발급비용 : 600원 수수료

대리인이 대신 발급하려면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도 함께 준비해야 합니다. 위임장은 컴퓨터로 작성된 것이 아닌 위임자가 직접 손글씨로 작성해야만 효력이 인정 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1. 신분증, 600원을 지참해서 주민센터,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하기
  2. 일반용/매도용 등 인감증명서 용도 선택하기
  3. 신분증 및 지문을 체크하기
  4. 모든 절차를 완료하기
  5. 인감증명서 발급 받기

 

법인용 인감증명서 발급 절차

2023년과 2024년 기준으로 인감증명서가 필요하면 온라인으로 편하게 서류 떼보세요.

인터넷등기소 바로가기

 

  1. 인터넷 등기소로 들어가기
  2. 발급 예약하기
  3. 발급 및 수령지 확인하기
  4. 정해진 날짜에 수령하러 가기
  5. 지문 확인하고 서류 발급 받기

중요 거래에 사용되는 서류라서 지문 확인 절차가 필요 합니다. 따라서 정해진 기관으로 방문해서 직접 서류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인감증명서 유효기간

본인과 대리인에 따라 인감증명서를 발급 후 유효한 기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 대리인일 경우 : 6개월 유효
  • 본인일 경우 : 기간제한 없음
  • 기간제한 이유 : 다른 사람이 대신 인감증명서를 뗄 경우 유효기간이 생기는 이유는 인감증명서의 신뢰성과 최신 정보를 보장하기 위함 입니다.

일부 기관에서는 발급 날짜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만 인감증명서를 인정하기도 합니다. 해당 서류를 요구하는 기관에서 어느정도까지 인정하는지 해당 날짜를 확인 후 제때에 갱신해야 서류 제출 시 문제가 생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개인 법인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비용 수수료 600원 주민센터 동사무소 현장발급 준비물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 부동산 관련 일처럼 큰 금액의 거래가 오고갈 때 해당 서류를 떼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쉽게 이용하는 노하우를 알려드렸으니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