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학자금대출받는법 조건 이자 대학원 2024 학자금 금액 취업 후 상환 기간

학자금대출받는법은 어떻게 되는지 정확한 조건 및 이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해부터 새롭게 달라진 2024 대학원 학자금 금액이 얼마나 나올 수 있는지 취업 후 상환 기간까지 자세히 조사했습니다.


학교 다니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본문의 내용은 한국장학재단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을 기준으로 작성 됐음을 밝힙니다.

학자금대출받는법


총 6단계로 학자금 대출 받는 방법과 절차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전에 조건 좋은 개인대출도 있으니 한 번 알아보세요.

개인돈대출 보기

처음에 할 때는 어려워 보이지만 접수까지 30분이면 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한국장학재단으로 들어가세요.

장학재단 바로가기

 

  1. 공인인증서 준비하기
  2. ​한국장학재단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하기
  3. ‘학자금 대출’ 메뉴를 선택하기
  4. ‘신청’ 단계로 넘어가기
  5. 금융교육 이수하기
  6.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및 관련 서류를 제출하기
  7. ​심사 통과 후 승인 받기
  8. 전자서명하고 학자금 받기
  9. 등록금과 생활비 지원을 위한 금액 지급

 

학자금대출이란?

학자금 대출은 정부에서 신입생, 재학생의 학비 부담을 줄여 학업에 전념하라고 만든 지원 제도 입니다. 등록금만 주는게 아니라 생활비까지 주는 게 특징 입니다. 2024년 국가장학금도 있으니 함께 신청해보세요.

국가장학금 신청하기

 

  • 등록금 : 입학금 + 수업료 등
  • 생활비 : 교재 구입비 + 교통비 + 숙식비 등

 

대상자격

학자금대출받는법에서 제일 중요한 대상자격 조건은 크게 2가지로 구분 됩니다.

  • 나이 : 학부생은 만 55세 이하면 누구나 신청 가능, 대학원생은 만 60세 이하라면 지원이 가능​
  • 성적 기준 : 신입생과 장애인에 대해서는 성적 제한은 없고 재학생은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 이수와 함께 평점 70점 이상이 필요

소득 조건

학자금 지원 구간 경계값을 중위소득과 연계해서 결정 됩니다. 1구간은 30%, 2구간은 50%, 3구간은 70%를 적용 합니다. 본인이  어느정도 위치인지 궁금하면 알아보세요.

중위소득 비교하기

 

  • 일반 상환대출 : 소득 구간이 없음
  • 취업 후 상환 : 저소득 구간에 들어가야 신청 가능
  • 주의 사항 : 금융채무 불이행자는 일반 상환은 불가하며 취업 후 상환만 가능

 

이자 금리

대학교나 대학원 학자금 대출을 받으면 상환 해야할 고정금리가 적용 됩니다. 현재 1.7%의 이자율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일정 기간 동안은 이자만 납부하고 이후 원금과 이자를 같이 상환해야 합니다. 일반 신용대출에 비라면 저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저금리 전환

위에서 언급한 이자 보다 더 많은 부담을 하고 있다면 저금리 전환도 가능합니다. 고금리로 대출 받은 학자금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바꿔 보시길 바랍니다.

 

학자금대출 취업 후 상환

본인의 소득이 일정 금액 이하일 학자금대출 받았던 것을 취업 후 상환할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원리금 상환을 유예할 수 있어서 경제적으로 힘든 분들이 많이 이용 중 입니다. 변동금리가 적용되며 현재는 고정금리와 동일한 1.7%를 적용 중 입니다.

 

상환방법

학생 신분으로 재학 중인 분들이라면 대학원 학자금 대출 상환하는 방법이 매우 간단합니다. 자동이체를 하거나 재단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온라인으로 상환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학자금대출받는법 조건 이자 대학원 2024 학자금 금액 취업 후 상환 기간에 대한 안내를 마칩니다. 공부를 하고 싶어도 돈이 없어서 배울 수 없다면 평생의 한으로 남게 됩니다. 지금 당장은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졸업 후 취업하게 되면 갚는 쪽으로 계획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학자금대출받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