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관람신청을 받습니다. 우리나라 대통령의 관저이자 집무실로 사용해온 청와대를 국민들에게 공개 합니다. 청와대 관람예약과 취소 변경부터 주차 문제까지 알려드립니다. 과거에도 청와대 관람 인원에 따른 방문이 불가능한 건 아니였습니다.
전과 다른 점은 일부 공간에 한해 개방을 했다면 2022년 5월 10일 낮 12시부터는 청와대를 완전히 개방 했습니다. 방역지원금 600만원 신청을 앞둔 상황에서 내린 결정입니다. 2022년 6월 10일부터 용산공원 예약도 받습니다.
청와대 관람신청
네이버, 카카오톡, 토스 가입자는 간편 신청으로 청와대 관람예약을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청와대 국민의 품으로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관람운영일
- 5월 10일(화) ~ 21일(토) : 이벤트 기간
- 9월 29일(목) : 예약마감
- 9월 30일(금) : 예약마감
- 10월 2일(일) : 예약완료
- 10월 3일(월) 개천절 오전 9시부터 청와대 관람 예약이 가능합니다.
관람시간
- 10월 3일부터 매일 오전 9시부터 예약을 받습니다.
- 10월 4일(화) : 휴관
- 10월 11일(화) : 휴관
- 10월 18일(화) : 휴관
- 10월 25일(화) : 휴관
매주 화요일은 청와대 관람할 수 없습니다.
관람 인원
- 개인 관람 : 4명 이하
- 단체 관람 : 30~50명 이하
- 65세 이상 : 어르신/장애인 4명 이하
신청기간
- 관람 희망일 9일 전까지 가능 합니다.
- 1주일 전부터 예약을 미리 해야 합니다.
청와대 개방 예약방법
먼저 위에서 안내한 청와대 국민의 품으로 누리집으로 들어갑니다. 예약 신청하는 순서는 관람신청 > 추천 후 알림 > 관람 실행으로 절차가 진행됩니다.
인원수 설정
개인, 단체 등 기준에 따라 신청내역을 작성합니다. 해당 항목을 선택했다면 방문 가능한 일정을 확인하고 선택합니다.
주의사항
안내 문구에도 표기된 사항이지만 관람 희망한다고 무조건 볼 수 있는건 아닙니다. 선착순으로 모집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랜덤 추첨제로 청와대 관람할 수 있는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신청자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면 당첨확률이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청와대 관람 FAQ
예약 취소
첫날에만 8만명이 넘는 분들이 신청을 할 정도로 가고 싶은 분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예약 취소 자체가 불가능 합니다. 다른 분께 양도하는 것도 안됩니다.
주차 문제
안타깝게도 청와대 관람시 주차장이 따로 마련되지 않습니다. 주차 문제는 스스로 해결해야 합니다. 대중교통을 통해서만 방문할 수 있습니다.
소요시간
녹지원, 상춘재, 관저, 본관 전체를 모두 둘러보는 시간은 1시간 30분 ~ 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마무리
많은 분들이 궁금하게 여기는 곳이라서 경쟁이 치열합니다. 대학생, 직장인은 말할 것도 없고 자녀를 둔 부모님은 아이들 교육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꼭 가려고 할 것입니다. 혹시나 선정되지 않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다음에 또 도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