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청년 도전 준비금 신청 300만원 대상 조건 및 서울 인천 대구 부산 전주 광주 울산 청년도전지원사업 참여수당 관련된 글을 준비 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고용노동부가 구직단념 청년들의 자신감 회복 및 구직 지원을 위해 청년도전지원사업을 운영 합니다. 아래로 가면 온라인으로 청년 도전 준비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 도전 준비금 300만원 대상
여기를 통해 청년 도전 준비금 대상 자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전지원사업 300만원 참여수당 대상 조건은 총 5가지 입니다. 크게 어렵지 않으니 다음 항목에 소개된 조건을 충족해서 삼백만원을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 구직단념 청년
- 자립준비 청년
- 청소년 쉼터 입퇴소 청년
- 북한 이탈 청년
- 지역특화 선발 청년
-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대학 졸업 유예생 등은 장기 구직단념 상태로의 전환방지를 위해 참여요건을 완화 합니다.
청년 도전 준비금 신청
2023년 청년 도전 준비금 신청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 가능합니다. 참여 희망하는 분들은 사업 운영기관 자치단체에 직접 방문하거나 워크넷으로 신청하길 바랍니다.
작년에도 처음 시행 했지만 올해는 중·장기 프로그램을 도입해 도전 준비금을 최대 300만원까지 지급합니다. 자신감 회복부터 취업까지 청년들의 실업률을 낮추고 취업률 상승에 기여하기 위한 정책 입니다. 취업을 위해 노력해도 번번히 서류 탈락하고 면접에서 탈락한 분들에게 자신감 상승의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더이상 눈치 보면서 살 필요 없습니다.
이글을 읽는 모든 청년들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게 되길 바랍니다. 지금부터 청년 도전 준비금 신청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도전 준비금이란
고용노동부에서 준비한 청년 도전 준비금이란 열심히 청년도전사업에 참여한 이들을 독려하는 의미에서 지원하는 참여 수당을 의미합니다. 최대 300만원까지 지급합니다. 고용노동부는 ‘청년도전지원사업’을 수행할 자치단체 35개를 선정하고 올해 2월부터 자치단체별로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행 합니다.
서울 인천 대구 부산 전주 광주 울산 청년도전지원사업
구직활동을 해도 희망이 보이지 않는 청년들을 위해 서울,인천,대구,부산,전주,광주,울산,경기에 마련된 청년도전지원사업’ 입니다. 그동안 구직기간이 길어지거나 구직을 포기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용기를 가져 보라는 정책 입니다. 자신감 회복과 구직의욕 고취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 합니다. 청년들의 경제활동 참여 및 노동시장 복귀를 지원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작년에 이어 고용노동부는 해당 사업을 더욱 확대 했습니다. 구직단념 상태의 장기화로 인해 사회참여를 포기한 이들을 구제하기 위한 정책 입니다. 회사 취업까지 준비기간이 필요한 청년을 대상으로 5개월 이상의 중.장기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참여 청년에 대한 지원을 대폭 강화 했습니다.
청년 도전 준비금 지급액
구직활동에 열심히 참여해 준 청년들에 대한 참여수당 명목으로 단계별로 지급액이 달라집니다. 오랫동안 노력한 부분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 1~2개월 내외인 단기 프로그램을 이수 : 50만 원의 참여수당 지급
- 5개월 이상 중·장기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참여수당 250만 원 + 50만원 = 300만원 참여수당 지급
청년도전지원사업 참여 후기
2021년도에 시범 사업으로 도입된 청년도전지원사업은 2022년도에 28개 자치단체가 참여 했습니다. 덕분에 5795명의 청년이 취업에 관한 여러가지 지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사업에 참여한 총 구직단념 청년은 9,082명 입니다. 이중 5335명이 취업 또는 창업, 직업훈련, 국민취업지원제도 등 경제활동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지난 해 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후기가 상당히 좋았습니다. 대부분 정서적 안정, 자신감 회복 및 진로 탐색 등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답했습니다. 이상으로 청년 도전 준비금 신청 대상 및 참여수당 300만원 지급에 대한 소개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