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난임지원 신청 대상 소득 난임진단서 온라인 발급 방법 2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행복한 결혼 생활을 꿈꾸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맞이하게 될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임신을 고민하는 불임부부에게 정부에서 제공하는 난임지원금 신청방법과 자격기준, 소득기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난임은 결혼한 부부의 15% 이상이 겪는 흔한 문제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부부가 부모가 되는 과정을 지원하는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2023년 기준으로 서울,대전,대구,부산,인천,광주,목포,춘천,전주,제주 난임지원 신청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드립니다.
난임지원 대상
정부의 난임 지원 프로그램은 체외 수정이나 인공 수정과 같은 치료가 필요한 난임 부부에게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음은 이 지원의 대상 그룹 및 소득 기준에 관한 주요 세부 정보입니다.
대상 자격
- 신청일로부터 1년 이상 법적으로 혼인관계에 있거나 혼인관계가 확인된 부부
- 부부는 불임 치료가 필요하다는 의사의 진단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부부 중 1인 이상은 주민등록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합니다.
- 남편과 아내 모두 건강보험에 가입하고 보험료를 고지해야 합니다.
소득 기준
- 기준 중위소득의 180% 이하가 소득기준입니다.
- 의료급여 수급자는 대상자로 간주합니다. 특정 소득 기준 또는 지침은 정부 또는 관련 당국에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난임 부부 지원을 신청하려면 정확한 세부 사항, 요구 사항 및 절차는 국가 또는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지원 내용
난임지원 지원횟수는 2022년부터 늘어났습니다. 체외수정은 총 16회, 인공수정은 최대 5회까지 확대 됐습니다.
- 체외수정(신선배아,동결배아)
- 인공수정 시술비 중 일부 및 전액본인부담금 지원
- 비급여 3종(배아동결비, 유산방지제, 착상보조제)
- 체외수정 : 신선배아 최대 9회, 동결배아 최대 7회
- 인공수정 : 최대 5회
난임지원 신청
어렵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각 지역별 난임 지원금은 천차 만별입니다. 일정 액수를 지급하는 경우도 있고 서비스를 통해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온라인신청
- 정부 24 누리집 서비스
- 신청,조회,발급
-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검색
- 신청하기
방문신청
난임부부 중 여성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시술비 지원사업은 연중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온라인 또는 방문신청 중 하나를 선택해서 접수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난임지원 방문신청은 부부 중 여성의 주소지 관할 시,군,구 보건소에 방문해서 신청 가능합니다.
난임진단서 발급
부부가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자연임신이 어려운 불임 진단을 받으면 정식 난임진단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난임부부 진료비 지원 대상이 되면 부부는 진단을 받은 병원에서 난임증명서를 발급받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남성 : 6개월 이내의 정액검사 결과지 제출
- 여성 : 나팔관 조영술 결과지 및 영상 CD 제출
이상으로 난임지원 신청 대상 소득 난임진단서 온라인 발급 방법 2가지 안내를 마칩니다. 부부의 행복을 위해서라도 자식은 꼭 필요한 존재 입니다. 하지만 자녀가 없다고 인생이 불행한 건 아닙니다. 할 수 있는건 최선을 다해서 해보지만 안된다고 너무 상심하지 않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