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미리보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3가지

이번 시간에는 2024년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미리보기 및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는 은행과 병원, 학교, 전통 시장 등에서 물품을 구입하거나 사는 등 영수증 발급기관으로부터 전산파일로 제출한 소득과 세액공제 증명서류를 국세청으로 전송합니다.

근로자는 국세청 홈택스만 접속해도 연말 정산 서류를 발급 받은 뒤 얼마의 돈을 되돌려 받을 수 있을지 연말정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는 2024년 1월 15일에 오픈 합니다. 본문에서는 새해운세와 더불어 신년에 가장 많이 찾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미리보기에 대한 이야기를 세부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미리보기란

2024년도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미리보기란 연말정산은 급여소득으로부터 원천징수한 세액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세청에서 1년 동안이나 간이세액 표에 따라 징수해온 근로소득세를 매년 끝난 시점에서 다시 따져보는 것입니다. 검토하는 과정으로 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관련자료 찾기

국세청 홈택스에서 쉽게 찾을 수 없는 연말정산과 관련된 공식문서를 비롯해 필수 서류를 남겨두겠습니다. 빠르게 찾아서 시간 절약하실 분들은 이쪽으로 가면 됩니다.

 

우리가 근로자든 사업자든 상관없이 매달 월급에서 일정 부분을 세금으로 납부하고 있습니다. 연말정산을 하는 이유는 해당 과정에서 잘못된 과정을 다시한번 더 검토하고 되돌려 주기 위해서 입니다. ‘원천징수’ 하는 과정에서 일반적인 기준으로 접근하면 다양한 케이스에 따른 맞춤식 세금 징수를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연말정산 하는 이유

개개인마다 지출하는 돈의 목적과 용도, 부양가족 유무, 각종 금융상품 등에 가입하는 바가 다릅니다. 이런 부분에 따라 세금을 많이 걷어야한다는 것과 그렇지 않아야 한다는 기준이 갈리게 됩니다. 통상적으로는 매달 계산하고 징수를 하기 어려운 관계로 1년 치 세금 징수분을 일괄 계산 후 환급하는 것입니다.

즉, 세금을 먼저 떼간 후에 한 해가 지난 다음 연말정산을 통해 실제 징수받을 최종 세금액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어려운 이야기일 수 있지만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미리보기

2020년 이전만 하더라도 홈택스나 세무서에서 근로자가 직접 발급받은 개인별 간소화 자료를 회사에 제출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2024년 연말정산을 하게 될 때 들어가는 2023년 귀속 자료부터는 국세청이 대신 간소화 자료를 제공합니다. 덕분에 절차가 더욱 간편해졌습니다.

2024년 국세청 간소화 자료는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미리보기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혜택은 다양합니다. 국세청이 회사로 직접 제공하는 시스템이라서 보다 정확하고 빠르고 확실한 데이터라 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가 해당 서비스를 신청하고 관련 정보에 제공할 것을 동의만 한다면 국세청이 회사로 간소화 자료를 보내줍니다.

회사는 더이상 회계 직원이나 경리 직원을 따로 두지 않아도 간편하게 직원 개개인별로 연말정산을 수월하게 해낼 수 있습니다. 만일 추가로 증빙할 내용이 필요하다면 윗쪽에 남겨드린 좌표를 따라서 필요서류를 첨부 후 보내면 끝입니다.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2024년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는 회사와 근로자가 함께 해야 합니다. 회사는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해당 과정을 회사와 직원이 동시 진행하는 걸 권장 합니다.

회사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신청 방법

우선은 회사가 먼저 직원에게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신청을 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순서대로 진행하는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접속 합니다.

 

1.메인 화면에 나와 있는 연말정산 간소화 일괄제공신청(사업자) 메뉴를 클릭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2.공동인증서나 간편인증서 로그인 합니다. 신청 화면으로 들어가면 연말정산 대상 근로자 명단 등록 화면이 나옵니다.

3.간소화 일괄제공 업무를 수행할 담당자의 이름,부서명,전화번호를 넣고 일괄제공될 압축파일에 숫자 4자리 비번을 설정합니다. 다 완료하고 ‘저장하기’를 클릭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4. 같은 페이지 아래로 내려가면 직원들의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자료추가 버튼을 누르면서 일일이 다 입력 합니다. 직원이 적다면 상관없지만 10명 이상이면 엑셀파일로 정리해서 한 번에 올리면 편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5. 엑셀파일을 내려받기를 클릭하면 해당 서식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6. 위 과정을 모두 마치고 ‘근로자 명단 제출하기’를 클릭하면 회사에서 연말정산 근로자 대상으로 한 신청이 끝납니다.

 

직원 일괄제공 동의 방법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1. 홈택스 메인 화면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일괄제공동의(근로자) 메뉴를 선택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2. 일괄제공 동의화면이 나옵니다. 확인(동의)하기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근로자가 자료를 일일이 다운 받을 필요도 없습니다. 회사가 연말정산 자료를 일괄적으로 제공 받을 수 있기 때문 입니다.

3. 소득,세액공제자료 및 공제항목별 삭제 신청 입력 대상들이 나옵니다. 의료비, 안경구입비, 실손의료보험금 수령,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보장성 보험, 교육비, 개인 연금 저축, 퇴직 연금, 주택임차 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기부금, 장애인증명서, 건강보험, 국민연금 공제 대상을 선택하면 영구 삭제가 됩니다.

4. 삭제할 자료가 없다면 모든 자료 제공에 동의하고 넘어 갑니다.

5. 제공동의 현황 및 취소부터 일괄제공 자료 동의 이력도 볼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 제공동의 현황도 마찬가지 입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미리보기 이용 방법

회사에서 일하는 근로자가 회사에 제출할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국세청이 대신 제공하는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근무 해당월을 선택하고 각 공제 항목을 조회하고 실제 지출 내용 및 공제요건 해당 여부를 확인 합니다. 공제 요건에 맞는 자료만 내려받거나 인쇄를 합니다.

회사의 정책에 따라 파일 또는 인쇄물로 제출하면 연말정산은 끝입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절차를 희망하는 근로자는 2022년 1월 14일 금요일까지 회사에 정보 제공에 대한 일괄 제공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고 회사는 신청자 명단을 국세청에 등록하면 됩니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이용시기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는 매년 1월 15일에 열립니다. 1월 15일 ~ 18일까지 영수증 발급기관으로부터 추가 수정 자료를 다시 제출받아서 1월 20일부터 최종 확정하게 됩니다. 영수증 발급기관이라는 말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식당이든 마트든 내가 물건을 구입하고 돈을 지출한 모든 곳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월급 받는 것 대비 지출이 많은 분들은 당연히 13월의 월급이라고 할 수 있는 연말정산 환급액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에 국세청으로 하는게 어렵게 느껴진다면 삼쩜삼을 통해서 클릭 한번에 환급받을 금액을 조회해도 좋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일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와 공제 신고서를 작성하고 지급명세서 작성 후 제출까지 가능한 연말정산 서비스가 상당히 편리해졌습니다. 예전에는 서점으로 찾아가서 세무에 관한 지식까지 얻으려고 공부를 해야하는 수고를 더했지만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 2024년 1월 15일(일) ~ 2월 15일(수)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자료 확인
  • 2024년 1월 20일(금) ~ 2월 28일(화) : 공제증명자료 수집
  • 2024년 2월 1일(수) ~ 2월 28일(화) : 공제신고서 제출

버튼 클릭 몇번 만으로도 연말정산 환급액을 조회할 수 있으니 말이죠. 본문에 설명드린 국세청 홈택스 간소화서비스는 카카오톡, 페이코, PASS, 국민은행 등 민간 본인 인증서를 통해서도 로그인 가능합니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이용시간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는 매일 오전 6시 ~ 24시 (자정)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이 집중되는 시기라 할 수 있는 1월 15일 ~ 25일에는 전산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연말정상 간소화 서비스는 30분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이 경과될 경우 자동 로그아웃 되는 점 유의 바랍니다.

 

마무리

새로운 해가 찾아오면 무직자 소액대출과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미리보기를 하려는 사람들로 붐비고 있습니다. 온라인이라고 바쁘지 않는건 아니기 때문이죠. 국세청 홈택스 접속하는 것도 사람들이 몰리는 시기에는 오류가 나는 등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이 되는 날이면 언제든 상관없으니 연말정산을 미리해보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2023년에는 13번째 월급을 얼마나 국세 환급을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하면 본문을 확인 바랍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덕분에 직장인들의 연말정산이 간편해졌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