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2023년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연말정산환급금조회

2022년 귀속 2023년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본 내용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중점적인 포인트는 연말정산 환급금 모바일 토스 조회하는 방법과 기간에 대한 부분 입니다. 공동인증서가 없어도 지문으로 로그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짧은 시간에 필요한 목적달성이 가능합니다.

2023년부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개편된 사항이 많으니 한번 알아보고 가심이 좋겠습니다. 직장인은 13일의 월급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면 좋습니다. 지금부터 2023년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및 보는 홈페이지를 안내 합니다.

연말정산환급금조회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23년 1월 15일부터 시작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은 간단 합니다. 매년 새해가 되면 직장인들이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일이 있습니다. 그걸 가리켜 연말정산 시즌이라고 부르곤 합니다. 매년 하는 일이지만 매번 어렵고 돈 쓰는 부분을 환급받는 것 또한 녹록치 않습니다. 올해는 과연 얼마의 돈을 환급받을 수 있을지 조회는 해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회사에서 연말정산 내역을 입력하고 제출하는 시기에 따라 우리가 13월의 월급을 얼마나 받을지 알 수 있습니다.

돌려받을 세금을 알고싶은 분들은 여기로 방문하면 됩니다.

2023년 연말정산 일정

  • 올해 연말정산 날짜 : 2023년 1월 15일

이번 해 근로소득이 있는 직장인들은 2023년 2월분 급여를 받을 때까지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근로자들은 소득세액공제 항목을 미리 체크해서 공제 증명자료를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회사는 소속된 직장인들이 공제 자료를 준비할 수 있도록 연말정산 일정 및 기간별 준비사항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증빙서류 제출일 : 2023년 1월 15일 ~ 2월 15일

직장인은 회사에 소득 세액공제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내역이 있다면 1월 17일까지 신고해야 합니다.

  • 2023년 1월 20일 ~ 2월 28일
  1. 직장인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는 자료를 수집해 소득,세액공제 신고서를 작성해 해당 서류를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2. 회사는 소속 근로자가 제출한 소득, 세액공제 신고서와 증빙서류, 공제요건 등을 확인 후 연말정산 세액계산을 완료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원천징수영수증을 근로자에게 발급하면 됩니다.
  • 마감일 : 2023년 3월 10일

회사는 근로자가 제출한 2023년 2월분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와 2022년 귀속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챙겨서 2023년 3월 10일까지 국세청에 제출해야 합니다.

 

2022년 귀속 연말정산 조회 절차

연말정산환급금조회

1.홈택스 방문 후 세금종류별 서비스 > 세금모의계산을 클릭합니다.

 

연말정산환급금조회

2. 연말정산 자동계산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때 선택할 수 있는 연도는 2023년에 하는 연말정산인만큼 2022년 자동계산을 선택해야 합니다. 1년치 이전껄 살펴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가 기존에 냈던 월급에 대해 기납 세금을 다시 돌려주는 절차니 말이죠.

 

연말정산환급금조회

3. 본인의 급여 내역을 입력합니다. 총급여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창이 나오고 그동안 받았던 월급여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환급금조회

근로소득공제와 근로소득금액 및 소득세 시납부세액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입력

연말정산환급금조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항목을 하나둘 입력하면 됩니다. 각 항목별로 수정버튼을 클릭하면 내용을 적을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받을 수 있는 공제 중 하나로 인적공제가 존재합니다. 본인에게 150만원의 기본 공제액이 자동으로 들어갑니다.

배우자나 부양가족이 있다면 그만큼 추가로 공제금액이 올라가게 됩니다. 돌려받을 세금이 많으려면 공제항목에 따른 액수가 커야 합니다. 부양가족 중에 경로우대나 공제 대상자가 있거나 장애인 부녀자가 있다면 추가로 입력합니다.

일부러 없는 내용까지 채우면 안됩니다. 항목을 꼼꼼히 읽어보고 대상이 되는 부분에 한해서 소득공제 항목을 추가합니다.

 

연말정산 세액공제

연말정산환급금조회

2023년 연말정산을 할때 가장 중요한게 바로 세액공제 항목을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소득공제도 그렇지만 비율적으로 따지면 더욱 큰 환급액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 항목들 입니다. 금융쪽으로 지인이 있거나 관심을 갖는 분들은 매년 세액공제 상품을 가입하라는 압박을 받을 겁니다.

평소에는 아깝다고 생각하고 안들어놓지만 매년 이맘때가 되면 그때 왜? 안들었을까? 하는 생각이 불연듯 머리를 스치곤 합니다. 내가 병원가서 진료 받았던 거랑 교육비 등을 입력합니다. 연금계좌나 저축계좌 ISA 추가납입액도 있다면 입력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계산결과

연말정산환급금조회

모든 항목을 다 입력하고 절차를 그대로 따라오면 연말정산 환급금 계산 결과를 보게 됩니다. 과세대상급여와 근로소득공제 수치가 나오고 인적공제 명세에 따라 결정세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맨 마지막으로 내려가면 빨간 글씨로 연말정산 환급금액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본인이 빠진 것 없이 잘 입력했다면 오차 범위는 거의 없습니다. 홈택스와 손택스,토스 등 모바일에서도 2023년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2023년 연말정산 달라진 점

2022년도와 달리 2023년 연말정산부터 달라진 점이 있습니다. 총 6가지 항목에 대해 변화가 생겼습니다. 어떤 점들에서 차이가 있는지 보기 쉽게 정리합니다.

  • 신용카드 공제율 상향 : 신용카드 등 사용액 및 전통카드 사용액 중 작년 대비 5% 초과 사용분에 대해 한도 100만원 까지 20% 소득공제 됩니다.
  • 대중교통 소득 공제율 상향 : 2022년 7월부터 12월까지 이용한 대중교통비 공제율이 40%에서 80%로 상향 됐습니다.
  • 월세액 세액공제율 상향 : 총 급여 5,500만원 이하 무주택 직장인이 지출하는 월세에 대한 세액 공제율이 12%에서 17%로 상향 됐습니다. 총 급여 7,000만원 이하는 10%에서 15%로 상향 됐습니다.
  •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  한도 상향 : 무주택 세대주인 근로자가 주택을 임차하려고 차입한 자금에 대한 공제한도가 300만에서 400만원으로 100만원 상향 됐습니다.
  • 의료비 세액공제 적용대상 확대 및 세액공제율 상향 : 난임시술비 공제율이 20%에서 30%로 상향 됐습니다. 미숙아나 선천성 이상아를 대상으로 지출한 의료비 공제율은 15%에서 20%로 올랐습니다.
  • 기부금 세액공제율 상향 : 1,000만원 이하는 15% -> 20%로, 1,000만원 초과는 30%에서 35%로 올랐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로 연말정산 환급액을 확인하는 과정이 복잡하다면 카카오를 통해 간편하게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 바로 갈 수 있는 루트를 남겼으니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