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4대보험 납부 자동이체 신청 변경 방법 계좌이체 신용카드 납부 완납증명서 발급 조건

4대보험 납부 자동이체 신청 변경 방법 계좌이체 신용카드 납부 완납증명서 발급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규직으로 일하는 직장인들은 매달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4가지 가입 이용비를 지불 합니다. 미래 발생되는 상황을 대비한다는 이유지만 세금형식으로 강제로 가져가는 돈이라는 생각에 아깝기만 합니다.

회사생활을 하게 되면 다양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들어두는 보험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훗날 질병, 장애, 실업, 노령,사망처럼 갑자기 발생되는 상황에 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사대보험을 미납하면 연체료가 많이 쌓이게 되기 때문에 납부할 수 있는 능력이 된다면 바로 내는게 좋습니다.

4대보험 납부 자동이체


직장생활을 하는 분들은 회사내 회계 직원들 덕분에 4대보험 납부를 자동이체로 처리할 수 있지만 개인이 가입한 경우라면 쉽지 않습니다. 본의 아니게 미납해서 몇달 치 금액을 한꺼번에 내야하는 상황이 오게되면 부담될 수 있으니 미리 사대보험은 자동이체 카드납부를 걸어두는게 좋습니다.

본인에게 건강보험 자격이 있는지는 아래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건강자격 확인하기

대표적인 4대보험 자동이체 신청하는 방법은 3가지로 구분되며 하나씩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계좌 자동이체 방법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이란 사이트로 들어가서 자동이체를 온라인으로 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징수포털 바로가기

참고로 자동이체로 사대보험을 납부하게 된다면 보험료의 일정액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1.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입장하기
  2. 자동이체 신청/해지 메뉴 누르기
  3. 설정하고 완료하기

본인이 납부해야할 건강보험료가 얼마나 되는지 온라인으로 계산해보세요.

건보료 계산해보기

 

신용카드 자동이체 방법

본인이 갖고 있는 신용카드 중 하나로 자동이체를 거는 것 또한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누리집에서 할 수 있습니다. 단, 신용카드로 납부하게 되면 0.8%의 납부대행 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팩스로 접수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을 기준으로 4대보험을 관할하는 지사를 찾아서 연락을 하면 팩스번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안내를 받아서 자동이체 신청서 서식을 다운 받은 후 해당지사로 작성한 서류를 팩스로 보내면 자동이체 신청처리가 완료 됩니다.

 

4대보험 가입확인서 발급

본인이 제대로 4대보험에 가입된 건지 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직을 하게되면 새로운 회사에서 이전 회사에 대한 경력사항이 진짜인지 확인하기 위해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아래를 통해 인터넷으로 발급 받으면 됩니다.

4대보험 확인서 받기

 

사대보험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5년 전만 해도 사대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통합징수 포털 사이트를 이용해야 했지만 이제는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발급 할 수 있게 변경 됐습니다.

건보공단 바로가기

 

  1. 국민건강공단 들어가기
  2. 공동 및 금융 인증서 로그인하기
  3. 민원 요기요 클릭
  4. 개인 민원 클릭하기
  5. 증명서 발급 및 확인하기
  6. 보험료 완납증명서 클릭하기

유효기간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유효기간이 존재합니다. 매월 가입자가 실제로 돈을 납부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한 달 마다 새롭게 발급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4대보험 납부 자동이체 신청 변경 방법 계좌이체 신용카드 납부 완납증명서 발급 조건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 국민들 입장에서는 내기 싫은 돈이지만 법적으로 규정된 사안이라 벗어날 수 없습니다.

미납하면 추후에 각종 문제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회피할 수록 연체로만 쌓여갈 뿐입니다. 결국에는 낼 수밖에 없는 구조이므로 경제적 여건이 허락한다면 그달마다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4대보험 납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