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상병수당 신청 1단계 2단계 3단계 대상 급여 입원 여부 등의 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일하다가 다쳤지만 쉬면 일당을 받을 수 없어서 병원 가는 날을 미루는 분 계신가요?
과거에는 무급 휴무로 인해 하루라도 쉴 수가 없었지만 이제는 아닙니다. 상병수당을 신청하면 쉬는 날에도 병원 치료를 받음과 동시에 하루 일당을 수령할 수 있기 때문이죠.
많은 분들이 상병수당 정책에 대해 몰라서 제대로 이용 조차 하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까워서 글을 적습니다. 매년 복지부는 지역선정위원회 심사를 통해 상병수당 1단계 2단계 온라인 신청을 받고 있으니 본문의 정보를 활용해 접수 하시길 바랍니다.
상병수당이란
말 그대로 병 중에 있는 분들에게 마음 놓고 치료 받을 수 있도록 소득의 일부를 대신 주겠다는 것입니다. 전액은 아니더라도 일부 기간동안 만큼은 질병 치료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본인 소득 대비 의료비 지출이 많았다면 일부 금액을 돌려 받을 수 있으니 아래에서 환급 받으세요.
상병수당 신청 대상
상병수당 신청 대상은 1차,2차로 구분 됩니다. 모든 지역에서 상병수당의 대상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살고 있는 지역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는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 대상자 선정기준 : 해당 시군구 거주자 ( 만 15세~ 만 65세 연령 )
- 취업자 지원기준 : 1개월 이상 건강보험 및 산재보험 가입자
- 사업자 지원기준 : 직전 3개월 월평균 매출 201만원 이상인 경우
- 공통 소득조건 : 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 재산 합산액 7억원 이하인 자
시범사업 지역
지방자치단체 공모에 응한 63개 지자체 중에서 일부 지역만을 선발해서 테스트를 거칩니다. 해당되는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단계 지역 : 서울 종로구, 경기 부천시, 충남 천안시, 전남 순천시, 경북 포항시, 경남 창원시
- 2단계 지역 : 경기 안양시, 경기 용인시, 대구 달서구, 전북 익산시
시범사업의 취지
상병수당은 업무 외 질병이나 부상 등으로 근로자가 경제적 활동을 이어갈 수 없을 때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제도 입니다.
1~3단계 사업목적
오늘의 주제인 상병수당은 1,2,3단계의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1단계 시범사업 : 질병의 보장범위를 분석합니다.
- 2단계 시범사업 : 보장수준과 보장 방법으로 구분해 정책 효과를 분석합니다.
- 3단계 시범사업 : 동일한 모형을 적용하고 추진 체계를 마지막으로 점검합니다.
1단계 상병수당 모형
- 모형 1 : 입원여부는 제한이 없습니다. 급여는 근로활동 불가기간, 대기기간은 7일 입니다. 최대보장은 90일까지 가능합니다.
- 모형 2 : 입원 여부의 제한은 없습니다. 급여는 근로활동 불가기간으로 산정됩니다. 대기기간은 14일 입니다. 최대 보장은 120일까지 입니다.
- 모형 3: 입원 여부는 입원을 해야하며 급여는 해당 의료기관을 이용한 일수만큼 보상합니다. 대기기간은 가장 짧은 3일이며 최대보장은 90일까지 합니다.
1단계 시행일
상병수당 1단계 시행일은 2022년 7월부터 입니다. 1년 동안 진행됩니다.
상병수당 신청 방법
올해 기준으로 직장인과 개인사업자 분들의 상병 수당 신청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은 건보공단으로 들어가세요.
- 국민건강보험공단 접속하기
- 검색창에서 ‘상병수당 신청’ 검색하기
- 로그인 후 신청하기
부천과 포항
부천과 포항은 질병과 부상으로 일을 하지 못하는 기간 동안 상병수당을 지급 합니다. 상병수당은 7일간 대기기간을 갖고 다음날부터 최대 90일 동안 지급 됩니다.
종로와 천안
종로와 천안은 대기기간이 14일이며 최대보장 기간은 120일까지로 상병수당을 지급합니다. 근로자는 입원 여부와 상관없이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순천과 창원
순천과 창원은 근로자가 입원하는 경우에만 입원 일수 및 외래진료 일수만큼 상병수당을 지급합니다. 대기기간은 3일로 한정되며 보장 기간은 최대 90일 입니다.
지급액
상병수당 지급금액은 2024년 최저임금(시간당 최저임금 9천620원) 60%를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하루마다 47,560원 정도로 책정됩니다. 받은 금액을 안전하게 늘리고 싶다면 희망저축계좌도 함께 알아보세요.
마무리
아플 때 마음 놓고 쉴 수 없는 근로자를 위해서 마련된 복지 정책 입니다. 앞으로는 아프다고 눈치 볼 필요없이 2024년 상병수당 신청 1단계 2단계 3단계 대상 급여 입원 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본인이 빠지면 타인에게 업무가 가중되고 급여도 못 받는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부터 복지부를 통해 상병수당 지급 받으면서 편하게 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