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2025년 병원 내과 정신과 소아과 정형외과 피부과 신분증 지참 PASS 확인 의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타인의 건강보험 정보를 이용해서 무단으로 의료비 혜택을 보는 사람들을 방지하고자 작년 5월 20일부터 병·의원 방문 시 본인확인 제도가 강화 됐습니다.
앞으로는 약국을 제외하고 병원이나 한의원 방문 시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라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 해야만 합니다.
기존에 발급 받은 정부24 또는 모바일 PASS 신분증과 건강보험증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보고 병원 진료 받으려면 무슨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병원 진료 신분증
5월 20일 월요일 오전 9시를 기점으로 전국에 있는 모든 병원 갈 때 신분증을 지참 해야만 합니다. 이때, 주민등록번호가 적힌 실물 신분증이 아니더라도 본인 확인이 가능한 모바일 건강보험증이 있으면 이전처럼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병의원 내원시 신분증 확인이 의무화 되지만 깜빡 잊어버리고 안 가져가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리라 생각합니다. 이런 사태를 대비하고 싶은 분들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제출하면 간단하게 신분 확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앱을 설치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건강보험증을 모바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검색
- 해당 어플을 선택 후 스마트폰에 설치하기
- 실행 후 안내 보고 ‘닫기’ 누르기
- 병원 신분증으로 사용할 분들은 ‘개인’으로 선택하기
- 본인의 국적에 따라 ‘언어’ 선택하기
- ‘모바일 건강보험증’ 사용 약관 동의하기
- 본인 명의 기기로 인증하기
- 비밀번호 설정하기
- 모바일 신분증 발급 완료하기
건강보험증 사용방법
방금 전에 발급 받아둔 건강보험증은 내과 정신과 소아과 정형외과 피부과 등 병원 방문 시 접수처에서 QR코드를 제시해서 ‘제출’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사용하는 방법이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추가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병원 신분증 PASS
지금까지 설명 드린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는 분들은 패스(PASS)앱에 등록된 모바일 신분증으로도 병원 방문 시 실물 신분증 대신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동일한 효력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건강보험공단 측에 직접 문의해서 확인했습니다.
모바일 패스앱 신분증 발급 하는법
- 구글 또는 앱스토어에서 PASS앱 검색 후 설치하기
- 앱 실행 후 홈 화면 상단에 있는 ‘신분증을 모바일로’ 배너 선택하기
-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메뉴 중 하나를 선택하기
- 가지고 있는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하기
- 페이스 아이디 등록처럼 안면 인증 단계 거치기
- 병원 pass 신분증 발급 완료하기
이상으로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2025년 병원 내과 정신과 소아과 정형외과 피부과 신분증 지참 PASS 확인 의무에 대한 안내를 마치겠습니다. 일련의 과정을 처음 진행하는 분들은 귀찮을 수 있지만 한 번만 설정해두면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을 느끼게 됩니다.
해당 부분은 선택사항이 아니고 의무사항으로 병의원 진료 시스템이 바뀐 부분이라 꼭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