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안경구입비 연말정산 세액공제 조회 영수증 인터넷 발급 방법 2가지

안경구입비 연말정산 세액공제 조회 영수증 인터넷 발급 방법을 알보겠습니다. 안경을 쓰는 분들은 구입한 비용을 연말정산 할 때 넣어야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금액을 공제항목으로 포함시켜야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이 늘어납니다.

많은 분들이 연말정산 시즌에 놓치고 마는 서류들이 많아서 안타까운 마음에 글을 작성 합니다. 의료비 뿐만 아니라 안경구입비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인터넷으로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안경구입비 연말정산

작년에 안경이나 렌즈를 구입한 적이 한 번이라도 있는 분들은 해당 내역을 조회해서 연말정산 포함시켜야 합니다.

 

안경구입비 세액공제

콘텍트 렌즈를 포함한 안경구입비는 의료비 세액공제 대상으로 들어갑니다.  해당 서류만 잘 챙겨도 50만원 넘는 공제 햬택을 받게 됩니다. 올해 얼마나 돌려받을 수 있을지 궁금한 분들은 2024 연말정산 환급액 조회 자료를 참고 하세요.

  • 세액공제 비율 : 근로자는 기본공제 대상자(본인, 부양가족)를 위해 지출한 의료비 중 총 급여의 3%를 초과하는 비용의 15%를 의료비 세액공제 항목으로 공제

안경구입비 절세 효과

안경구입비로 얼만큼의 절세 효과를 거둘 수 있는지 아래 예시를 통해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 예시 ) 총 급여 4천만원의 A씨가 1년 동안 지출한 의료비가 500만원 인 경우
  • 세액공제 액수 : 4천만원 x 3% = 120만원 / 500만원 – 120만원(의료비) = 380만원 / 380만원 x 15% = 57만원

안경 의료비 공제 인정금액

안경구입비를 포함한 의료비 공제 금액은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에게 지출한 모든 내역을 포괄해서 적용 합니다. 연간 700만원까지 안정되며 초과분은 세금 혜택을 받지 못하니 참고 바랍니다.

 

안경 의료비 공제 대상자

안경구입에 따른 의료비 공제 대상자를 따로 두고 있지 않습니다. 나이, 소득, 재산 유무를 따지지 않습니다. 각 개인별 급여 총액을 기반으로 연간 한도액 안에서 공제액을 결정할 뿐 입니다.

 

안경구입비 공제한도

안경 구입비는 시력 교정용 안경 또는 렌즈라는 걸 증빙 할 수 있는 영수증을 제출할 경우 1인당 5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안경구입비 영수증 발급방법

과거에는 안경구입비 영수증을 종이 서류로 발급 받아서 회사에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 홈택스 전산화 시스템이 구축되면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사용한 모든 내용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게 변했습니다.

연말정산 안경 구입비 인터넷 조회방법

  1. 국세청 홈택스 누리집으로 들어가기
  2.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으로 로그인 하기
  3. 자료 한 번에 조회하기 또는 의료비 누르기
  4. 연말정산 간소화 체크하기
  5. 의료비 기본내역 창에서 ‘안경 구매정보’ 클릭하기
  6. 안경 구입처, 액수 등의 정보를 확인 후 ‘등록하기’ 누르기
  7. 온라인으로 조회 되지 않는다면 안경점에 들러서 영수증을 요청하기

 

이상으로 안경구입비 연말정산 세액공제 조회 영수증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 카드로 결제한 분들은 홈택스에서 바로 조회 가능하지만 현금결제나 제로페이로 처리한 분들은 따로 발급 받아야 합니다.

안경원으로 가서 연말정산 영수증이 필요하다고 하면 시력보정용이란 문구가 들어간 서류를 발급해줍니다. 그냥 지나가면 환급액이 줄어드니 잊지 말고 본인의 권리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안경구입비 연말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