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홈텍스 환급금 조회 방법 2025 홈택스 연말정산 모의계산 미리보기 국세환급 조회하기

홈텍스 환급금 조회 방법 2025 홈택스 연말정산 모의계산 미리보기 국세환급 조회하기는 어떻게 하는 건지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 친구가 국세청 홈텍스로 들어가서 연말정산 환급금을 조회를 어디서 해야할 지 모르겠다고 물어봤습니다. 매번 친구들 궁금증을 해결하던 차에 혼자만 아는 것보다는 많은 분들께 2025년도 홈텍스 환급금 온라인 조회하는 방법을 공유하는 게 좋다고 판단 했습니다.

회사원들의 연말정산 뿐만 아니라 프리랜서, 무직자, 주부 등 나이별로 국세환급 받을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숨겨져 있는 환급액이 매년 5,000억을 넘기고 있다는 뉴스를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본인에게 주어진 권리를 스스로 포기하지 말고 1분 이면 충분하니 본문에서 홈텍스 환급금을 조회해보세요.

국세환급금이란?


국세환급금은 납세자가 내야 할 세금보다 더 많은 세금을 낸 경우에 돌려주는 제도를 의미 합니다. 버는 수입 보다 더 많은 세금을 나라에서 떼어가면 국민들을 생활비 조차 남지 않게 되기 때문 입니다. 나라에서 알아서 시민들의 계좌로 자동 이체해주면 좋겠지만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국고에 미수령 환급금을 쌓아둔 상태로 알아서 찾아가라고 안내만 할 뿐 입니다. 조사를 해보니 1인당 평균적으로 48만원 정도를 찾아가지 않는 다고 합니다. 5년이 경과하면 미수령 환급금을 수령할 수 없으니 지금이라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홈텍스 환급금 조회 방법

2024년부터 2025년까지 홈텍스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은 동일 합니다. 공동인증서 필요 없이 본인의 주민등록번호와 이름만 있으면 얼만큼 돌려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과정을 진행하려면 홈텍스 연말정산 모의계산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1. 홈텍스(HOMETAX) 들어가기
  2. 모의계산 메뉴 누르기
  3. 2024 귀속 연말정산 계산하기
  4. 총급여/ 기납부세액 입력하기
  5. 인적공제, 소득공제, 세액공제 입력하기
  6. 홈택스 환급금 조회하기

국세환급금 찾는 방법

2025년도 국세환급금을 찾고 싶은 분들은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르면 됩니다.

  1. 국세청 홈택스 접속 후 ‘조회/발급’ 메뉴 클릭하기
  2. ‘기타 조회/발급’ – ‘국세환급금 찾기’ 누르기
  3. 나의 국세환급금 조회 메뉴에서 내국인 및 외국인 체크하고 주민번호 적고 ‘조회하기’ 버튼 선택하기
  4. 최근 5년 내에 발생환 미수령 환급액 확인하기

홈텍스 모바일 조회 하는법

구글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국세청 홈텍스(손택스)’ 란 명칭의 어플을 조회 후 스마트폰 기기에 설치 합니다. 이후 해당 앱을 실행하면 우와 같은 방법을 통해 모바일로 환급금을 쉽게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2024 귀속 연말정산 계산하기

  1. 홈택스 홈화면에서 ‘모의계산 메뉴를 눌러서 들어가면 근로종교인소득세액비교, 퇴직소득 세액계산, 종합소득세 등 연말정산 외에 다른 국세 환급액까지 한 번에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페이지 하단에 위치한 ‘연말정산 자동계산’ 메뉴를 선택
  3. 연도별 리스트에서 2024년 선택
  4. 총급여/ 기납부세액 입력하기 ( 해당 내역은 월급명세서를 확인 )
  5. 인적공제, 소득공제, 세액공제 입력 (본인공제는 자동으로 들어감)
  6. 추가할 공제내역이 있으면 +수정 버튼을 눌러서 모두 입력하기
  7. 연말정산 환급금 계산기의 빈 칸을 모두 채운 다음 ‘상세조회’ 버튼 선택하기
  8. 연말정산 세액계산 결과 확인하

 

연말정산 모의계산

13월의 월급이라는 말로 잘 알려진 연말정산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6개월 전부터 내년에 받을 수령액을 미리 알 수 있습니다. 홈텍스 연말정산 모의계산은 온라인으로 쉽게 할 수 있으니 한 번 해보세요.

 

지급일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은 해당년도 4월 까지 입니다. 빠르게 받는 분들은 2월 중으로도 받지만 늦어도 5월달이 되기 전까지는 각 계좌로 지급 합니다. 만약에 들어오지 않는다면 관련 담당부서로 문의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홈텍스 환급금 조회 방법 2025 홈택스 연말정산 모의계산 미리보기 국세환급 조회하기 하려면 해야하는지 알아봤습니다. 매달 건보료를 비롯해 직장 다니면서 여러가지 이유로 많은 세금을 내야하는 납세자로만 살면 안됩니다.

나라에서는 세금을 먼저 취득한 후에 돌려주지 않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불편 하더라도 내가 직접 나서야 합니다. 본인의 권리를 스스로 공부해서 찾아가지 않으면 정부는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추후에는 국민들이 예상세액을 알아보려고 애쓰지 않아도 ‘국민비서’ 같은 카톡 서비스를 통해 알려주길 기대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홈텍스 환급금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