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모두채움 신고대상 납부 환급 마이너스 조건 2025년 국세청 홈택스 일반신고 절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매년 5월이면 본인이 작년에 벌어드린 모든 소득에 대한 세금 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의 귀찮다는 이유로 나라에서 정한 규칙을 무시하다가 가산세를 부과 받고 경제적으로 힘들어하는 모습을 지켜 봐왔습니다. 지난 해 아무런 소득이 없었으면 종소세 신고기간 동안 가만히 있어도 된다는 말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무시하시길 바랍니다.
납부하거나 환급 받을 금액의 유무를 떠나 종합소득세 신고는 의무 입니다. 하지만 세무사가 아닌 일반인이 국세청 홈택스로 들어가서 세금 관련된 일을 처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런 때는 종합소득세 모두채움 신고를 이용하면 일처리가 매우 간편해지므로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안내문
국세청에서는 매년 5월달이 되면 종합소득세 안내문을 우편으로 보내주거나 전자문서를 통해 이메일로 전송 합니다. 해당 문서를 보면 2024년 귀속 종합소득세, 지방소득세 신고유형 및 총 소득금액 등의 세부 항목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 세금 납부 또는 환급기준 : 본인의 총소득 금액이 크지 않는 분들은 미리 납부한 돈의 일부를 환급 받게 됨
모두채움이란?
일반인들이 전문 세무사 도움 없이 국세 신고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홈택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불과, 3년 전만 해도 본인이 총 소득금액 체크하고 경비로 처리된 액수까지 확인해서 입력해야 했지만 이제는 로그인만 하면 알아서 모든 항목이 채워져 있는 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장점 : 홈택스 로그인 후 종합소득세 신고 버튼만 누르면 해당 절차가 끝 남
종합소득세 모두채움 신고방법
이번에 종합소득세 환급대상자는 모두채움 신고하는 방법을 그대로 따라하면 됩니다. 직접 해보면 1분 남짓 걸리는 과정 입니다.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입장하기
- 맨 왼쪽에 위치한 ‘종합소득세 신고’ 배너 클릭하기
- 모두채움(환급대상자 유형) 확인하기
- ‘신고서 작성하기’ 선택하기
- 사업소득, 근로/기타/연금소득 및 세부내역 확인하기
- 소득공제, 세액감면, 세액공제 내역 읽어보기
- 이상 없으면 ‘신고서 제출하기’ 버튼 누르기
국세청 홈택스 모두채움 일반신고 절세팁
편하게만 진행할 거라면 국세청 홈택스 모두채움 프로그램에 의존하면 됩니다. 하지만, 자동으로 불러온 내역 중에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본인이 판단해야 합니다. 납부할 세금이 많지 않다면 그대로 진행하거나 아니면 모두채움 일반신고를 통해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는 것입니다.
- 모두채움 신고서 수정목적 : 환급액을 늘리고 싶거나 납부할 금액을 조금이라도 더 줄이고 싶은 분들은 ‘신고서 수정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체크할 사항 : 세액공제 및 소득공제 등의 항목에서 금액을 많아지게 하는 게 절세의 지름길 입니다.
연급계좌 세액공제
- 연금저축계좌나 ISA계좌가 있는 분 : 연금계좌세액공제에 모두 0원이라고 체크 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때는 ‘연말정산 간소화 불러오기’ 버튼을 눌러서 잘못된 자료를 정정해야 합니다.
기부금 세액공제
- 교회 기부 또는 고향사랑기부제 참여한 분 : 작년에 기부를 하신 분들은 기부금 명세서를 따로 작성해서 증빙을 하게 되면 해당 액수만큼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금코드 / 기부처 사업자등록증번호 / 기부금 영수증 필요)
이상으로 종합소득세 모두채움 신고대상 납부 환급 마이너스 조건 2025년 국세청 홈택스 일반신고 절세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다 그런 건 아니지만 개인의 편의를 위해 자동으로 제공해주는 걸 그대로 믿고 진행하면 안됩니다.
시스템상 오류로 인해 필요한 자료를 다 불러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 본인이 일일이 체크하면서 잘못된 부분을 수정해야 합니다. 직접 해보면 부지런한 만큼 세금을 더 많이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끼게 됩니다. 종소세 신고 관련 플랫폼도 다양해지면서 세무 처리하기 편해졌지만 공부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에는 큰 차이가 난다는 점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