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인터넷개명 신청 이유 기간 허가 방법 사유 온라인개명 절차 (2024년)

인터넷개명 신청 이유 기간 허가 방법 사유 온라인개명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름에는 앞으로 살아갈 운명을 결정지을 힘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개인의 정체성을 상징하며 우리 삶에 깊은 의미를 부여하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이름 입니다. 부모님께서 주신 소중한 이름이지만 인생이 힘들어지면 바꾸고 싶어집니다. 이런 때 우리는 개명이라는 절차를 통해 새로운 이름으로 재탄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본문에서 인터넷으로 셀프 개명 신청하는 방법과 절차를 밟는 과정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인터넷개명 신청 방법


2024년 기준으로 개인이 인터넷으로 셀프개명 신청하려면 법원 전자소송 누리집으로 접속해야 합니다. 모바일로는 진행하기 어려우니 데스크톱 PC 환경에서 신청해주세요.

인터넷개명 신청하기

 

  1. 대한민국 법원 전자소송 홈페이지 들어가기
  2. 사용자 등록하기
  3. 프로그램 설치하기
  4. 로그인 후 ‘가사 서류’ 메뉴 클릭하기
  5. 가족관계등록비용 – 개명허가신청서 메뉴 누르기
  6. ‘본안사건 없음’에 체크 후 확인하기
  7. ‘당사자 작성’을 선택
  8. 관할법원 찾기 후 선택하기
  9. 소명/첨부자료 제출은 선택사항
  10. 준비한 자료(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등) 첨부하기
  11. 작성완료
  12. 인지송달료(32,100원) 납부하고 마무리

 

개명신청 이후 주의사항

개명신청서 접수 이후 개명 결정이 나올 때까지는 1~2달 정도의 일정 기간이 소요됩니다. 개명 결정이 나오면 이를 관공서, 은행, 인터넷 사이트 등에 알려 개명 처리를 완료해야 합니다. 법적으로 관련된 모든 내용은 전부 다 변경해야 하며 자동으로 변경되지는 않으니 본인이 이용하는 곳으로 들어가서 수동 처리해야 합니다.

 

개명 결정 단계

개명하기로 마음을 먹고 신청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간단 합니다. 과거에는 법무사를 통해서 진행 했지만 알아보니 인터넷을 통해 셀프로도 충분히 진행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시간이 없는 분들은 법무사에게 개명 신청절차를 대리로 맡길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개명 신청서를 온라인으로 작성하고 제출 해보시길 바랍니다.

개명신청 절차

개명신청 절차는 몇 가지 단계로 구분됩니다. 과거에는 은행이나 관공서를 직접 찾아가서 처리해야 했지만 지금은 은행 어플을 이용해서 이름 변경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개명 신고 담당 홈페이지에서 접수하기
  2. 관공서, 은행, 인터넷사이트 등 개명 처리 완료하기

 

준비물

인터넷 셀프개명 신청을 하기 전에 필요한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부분 서류는 정부24를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정부24 바로가기

  • 공인인증서 혹은 공동증명서
  • 본인의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등본 발급하기

  • 본인의 기본증명서 (상세)
  • 본인의 가족관계증명서 (상세)
  • 모친의 가족관계증명서 (상세)
  • 부친의 가족관계증명서 (상세)
  • 19세 이상의 성인 자녀가 있는 경우 자녀의 가족관계증명서 (상세)

 

이상으로 인터넷개명 신청 이유 기간 허가 방법 사유 온라인개명 절차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 부모님이 지어준 이름이지만 누군가는 놀림거리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루 이틀은 참을 수 있지만 몇 년 동안 사라지지 않는 시선에 괴롭다면 개명을 통해 새로운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인터넷개명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