샹치 영화 중국개봉 금지와 이터널스 극장상영 무산 위기의 결정적인 2가지 원인

샹치

샹치 영화 중국개봉 금지와 이터널스 극장상영 무산 위기의 결정적인 2가지 원인을 밝힙니다. 이보다 더 자세하게 다룬 내용은 없으리라 자부할 정도의 글입니다. 한국과 여러 나라들의 신뢰할만한 소식통의 보도자료를 인용해 설명드립니다.

 

마블 샹치와 이터널스 개봉 위기

2021년 9월 개봉예정인 샹치와 11월 개봉예정인 이터널스가 개봉무산될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입니다. 어떻게 된 내용인지 궁금하신분들은 영상을 참고바랍니다.  외신매체 버라이어티에 따르면 중국 라이브 영화채널인 CCTV6가 MCU 페이즈4 영화 중 중국 개봉예정작을 공개할때 이터널스와 샹치 영화를 제외했다고 합니다.

 

프로파간다 권한

마블 페이즈4에 총 10개의 작품이 중국 극장에서 개봉되어야 하지만 이중 2개가 빠진 8개의 작품만 공개한 것입니다. CCTV6 따위가 뭐라고 하실 수도 있지만 해당 영화채널은 중국의 프로파간다 부서 산하에 속해있는 기관입니다. 참고로 프로파간다 부서는 영화 수입 심의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리는 기관으로 막강한 권한을 갖고있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해외 영화가 중국내 영화 상영을  원한다면 피할 수 없는 곳이죠.

차이나머니를 먹기 위해선 반드시 통과해야할 곳이건만 이곳에서 샹치와 이터널스를 제외시킨겁니다. 그렇다면 이터널스와 샹치가 왜? 제외된 걸까요? 지금부터 나름의 이유를 찾아보겠습니다.

 

이터널스 극장개봉 무산 원인

이터널스에 성 소수자 히어로가 등장한다는 점과 블랙리스트에 오른 클로이 자오 감독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클로이 자오 감독이 과거에 한 미국 영화매체와 인터뷰할 당시 중국에 대해 표현하길 ‘사방에 거짓말이 널려있는곳’이란 발언을 한 적이 있거든요. 이로인해 같은 중국인들로부터 거센 비난을 받은 바 있으며 얼마전 오스카 작품상, 감독상 등을 수상한 노마드 랜드 조차도 중국 현지에선 개봉이 무기한 연기됐습니다.

 

또한 주요 영화 웹사이트에선 노마드랜드 소개글도 삭제했고 클로이 자오 감독이 주요 부문에 오른 제 93회 아카데미 시상식도 중국에선 생중계 자체가 금지되기도 했죠. 중국과 감독간 마찰로 인해 개봉금지가 될 것이란 예상을 하긴 했지만 대놓고 적의를 드러내버리네요. 차이나머니를 맛있게 먹어야하는 마블 입장에선 똥물이 튀긴 격이네요.

 

어벤져스 엔드게임 중국  수익

어벤져스 엔드게임만 봐도 국가별 총수익 압도적 1위가 중국이거든요. 차이나 박스 오피스를 보면 6억 2천 9백만 달러를 기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우리나라 돈으로 계산해보면 지금 환율로도 7,104억 5천만원 돈이죠.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우리나라에서 1억 5천만 달러의 수익을 기록한걸 보면 6배나 많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놓고 중국 아시아 타겟으로 만든 샹치는 왜? 문제일까요?

 

샹치 영화 중국개봉 금지 원인

샹치는 개봉하기 전부터 중국인을 모욕하는 영화란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일찌감치 보이콧 운동을 펼치면서 영화를 보지않겠다고 대대적으로 항의해온 거죠. 마블에서는 차이나머니를 의식한 탓에 일부러 중국계 히어로를 주인공으로 내세웠습니다. 특히나 중국의 국민배우라 할 수 있는 양조위까지 캐스팅하며 흥행하고 싶은 욕심을 내비쳤죠. 하지만, 하필이면 양조위 같은 국민배우를 악역 포지션에 집어넣은 것도 모자라 20세기초 영국 작가가 왜곡된 아시아, 중국의 왜곡된 이미지를 집약해만든 악당 캐릭터를 맡긴 겁니다.

샹치

네. 물론 엄밀히 말하자면 양조위가 맡은 배역은 만다린이고 인종차별 캐릭터의 이름은 푸만추 였으니 다르다며 피해갈만한 변명의 여지도 있어 보입니다. 마블도 이걸 감안해 푸만추란 말을 빼고 샹치의 아빠로 만다린을 연결시킨 걸테니 말이죠. 하지만 샹치의 아버지가 푸만추 였고 만다린이 샹치의 아버지로 나오는 이상 푸만추랑 전혀 관련 없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게 그거니까요.

 

당시 푸만추는 서구 정복을 꿈꾸는 잔인하고 냉혹한 캐릭터로 묘사됐습니다. 중국인에 대한 편견과 공포를 조장하죠. 가뜩이나 중국에 대한 인식이 안좋은 상황에서 부정적인 스테레오 타입을 심어줄 것으로 보이기에 중국인들의 반발이 심한 것입니다. 나름 중국에서 좋은 이미지를 심어준 양조위 또한 이영화에 출연하면서 블랙리스트에 오를 것으로 보여
이 또한 안타깝네요.

 

한편 주인공인 샹치를 연기하는 시무 리우와 케이티를 연기하는 아콰피나에 대한 캐스팅 또한 중국인들의 대한 스테레오 타입을 반영한 것이라며 지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중국에서도 눈크고 좀더 핸썸하고 날씬하고 서양적 외모를 가진 이들이 있다며 말이죠. 어떤분들은 우스갯 소리처럼 시진핑 주석과 젊은 시절 사진을 비교하면서 얼굴형과 눈,코는 물론 전체적인 이목구비 및 분위기가 매우 흡사하다고 지적하기도 합니다. 누군가는 시진핑 주석을 영웅화 시키려고 닮은꼴인 시무 리우를 캐스팅했다고도 하던데..여러모로 논란이 많은 상황입니다.

 

중국에서 상영금지된 또다른 영화

따지고보면 중국에서 상영금지된 영화가 한둘이 아닙니다. 제일 어처구니 없던 것 중에 하나는 곰돌이 푸가 상영금지가 된 일이였죠. 곰돌이 푸가 주석을 풍자하는 소재라며 영화 상영은 금지해버리기도 했습니다. 뭐..곰돌이 푸 뿐만 이겠습니까? 데드풀1과 2는 선정적인 언어와 폭력성 그리고 노출 등을 문제로 검열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당시 폭스(Fox)사에서는 먹어야하니까 데드풀2의 경우에는 영화수위를 대폭 낮춰서 데드풀2 순한맛이란 편집본으로 개봉허락을 받기도 했습니다.

 

영화가 개봉하기 전에 이런저런 잡음이 일어나는건 그리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이터널스는 그렇다손 치더라도 중국인들 맞춤형으로 제작한 영화가 찬밥신세로 전락하게 된다면 마블 입장에서 큰 낭패겠네요. 이와 관련해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샹치 텐링즈의 전설 1차 예고편 분석 및 줄거리 예상은 얼마나 정확할까?  글을 아직까지 안보셨다면 한번 보고 판단해도 괜찮습니다.

 

MCU에서 샹치 영화 중국개봉 금지를 당해 이터널스 극장상영 무산 위기까지 2연타 압박을 받게된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제작 초기도 아니고 완성 후 마케팅 프로모션 중인 상황에서 이런 일이 발생해 마블 스튜디오도 난감할 것으로 보입니다.